2018년 6월여행

인천은 다양한 노선이 있지만, 부산에서 나고야로 가는 직항노선은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일본항공이 전부였다. 모두 대형 FSC였으니 비용이 절감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물론 엄청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지만. 최근 에어부산이 부산-나고야 직항을 취항하기 시작하면서 비용부담이 줄었다.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15만원 가까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부산에 사는 나로서는 환영할만한 일이다. 여기에 현재 나고야 공항 취항기념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에어부산으로 왕복 10만원 중반대면 구매가 가능하다. 대박!


지난 6월 기후현을 여행하기 위해 가장 가까운 나고야 공항에 도착해야했다. 이번에 이용한 항공사는 에어부산. 비슷한 국내 LCC 중에서 에어부산을 선호하는 이유는 동급항공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넓은 좌석/ 무료기내식/ 넉넉한 무료 수하물이 좋았다. 물론 이 서비스는 모두 7월 1이부터 유상서비스로 변경되거나 무료수하물 무게가 줄어들었지만.

▶ [Alice의 여행방법, 생각] - 에어부산의 정책변경: 무상 기내식 중단/ 무료수하물 정책 변경




부산 → 나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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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에서 아침해결

부랴부랴 공항 도착. 그리고 바로 면세품 찾고 바로 김해공항내 라운지로 이동. 늦었지만 아침식사를 여기서 해결했다. 에어부산에서 기내식이 나오지만 그 양이 적다는 것은 이미 여러번 에어부산의 다른 노선을 이용해봐서 잘 아는 관계로..... 기내식먹으면 딱 배부를 수 있도록 라운지에서 아침을 해결했다.

▶ 2017.12. - 201710 김해(PUS) - 마카오(MFM) BX 381 에어부산/ 기내 감동 서비스

▶ 2017.05. - 201704 부산(PUS) - 오사카(KIX) BX124 에어부산 탑승/ 기내식/ 당일치기 교토여행

▶ 2015.01. - 중국, 칭다오(청도) 여행 : 에어부산타고 칭다오로 여행떠나기.


▶ 여행에 필요한 일본지역 포켓 와이파이와 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 입장권은 마이리얼트립에서 구매했다. 여기를 통해서 회원가입하면 3천원 할인 쿠폰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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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스카이허브 라운지의 매력은 바로 공항활주로를 볼 수 있는 통유리다. 어느자리에 앉느냐에 따라 이 시야가 다를 것이고 라운지 내의 자리에 앉는다면 이 전경을 볼 수 없다. 저 멀리서 움직이는 비행기와 탑승을 준비하는 곳, 공사하는 곳, 화창한 날씨 아래 움직이는 활주로 셔틀버스등. 이곳에서 식사를 하며 이 전경을 볼 때마다 "아, 내가 여행을 떠나는구나"를 본격적으로 실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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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탑승 완료

항상 비행기 탑승은 제일 마지막에 한다. 게이트에서 기다리다가 사람들이 모두 안으로 들어가면 그제서야 나도 게이트 앞으로 간다. 승무원이 손님을 찾을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 그저 줄 서기 귀찮을 뿐. 비행기에 일찍 들어간다고 해도 어차피 좌석은 정해져있으니, 원하는 좌석을 선착순으로 정하는 것은 아니니까.


내가 마지막에 입장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승무원들이 손님 찾는 시간이 추가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내 뒤에 부랴부랴 뛰어오는 탑승객을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다보니 나처럼 늦게 탑승해도 좌석에 앉아 한참있어야 비행기가 출발할 수 있다.


아, 언제더라. 홍콩여행이었던가?  마침 승객들이 한번에 탑승을 완료해서 관제탑으로부터 원해 출발시각보다 10분인가? 일찍 출발허락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 알았다. 승무원이 손님을 찾는 시간이 없다면 여행이 시작이 빠를 수 있다는 것을.


p.s. 유럽의 대표 LLC 이지젯은 따로 사전신청(추가요금 발생)하지 않으면 자리는 완벽한 선착순이다. 그래서 늘 게이트 앞에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린다. 원하는 좌석이 없다면, 굳이 추가요금을 내고 싶지 않다면, 남는 자리에 편하게 가는 것도 한 방법

▶ 2011.06. - 베니스 : 이지젯타고 로마에서 베니스(마르코폴로 공항)로!

▶ 2011.07 - 마드리드 여행 : 이지젯 탑승기 (베니스 → 마드리드) 그리고 첫 하몽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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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나고야로 향하는 A321-200 

에어버스에서 개발한 A321시리즈 중에서 A321-200는 가장 최신형이라고 한다. 물론, LCC에서 이용하는 항공기종이라면, 내부 엔터테인먼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솔직히, 기존 기종에서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다. 다만 파일럿은 최신형 기종을 이용하는 것이 다소 편리할지는 모르겠지만. 좌석수는 최대 195개.  기존 에어부산에서 이용하던 비행기종보다 좌석수가 30좌석이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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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밖에 펼쳐지는 일본 

비행기 탑승하자마자 잠이 들었고, 그러다 잠시 깼다. 창문을 열어둔 덕택인지, 강한 햇살이 기내안으로 들어왔다. 잠에서 깬 나는 밖을 바라봤다. 마치 하얀 크림들이 덮은 듯한 느낌. 일본 영공인 듯 한데, 아직 나고야에 도착은 못했을 때였다. 저 멀리 평야가 보이고 옹기종기 집들이 보였다. 날씨가 좋았으니 하늘 위에서 땅이 잘 보였다. 단거리 노선에서나 느낄 수 있는 매력이긴 하지.


그리고 내 앞에는 식판대가 펼쳐져있었다. 난 비행기 탑스할 때 잠이 들었으니 식판대를 내 손으로 펼리 없었다. 알고보니 내 옆에 앉아있던 일본 탑승객이 내 기내식을 받아주었고, 내가 자고 있으니 조용히 식판대를 펼쳐서 세팅해주었다. 이렇게 고마울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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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나고야 노선에서 제공된 기내식: 치킨순살강정볶음밥

강정이라는 이름 덕분에 단짠이 매력이 풍부한 양념된 강정이 있을 줄 알았지만, 기내식 뚜껑을 열어보니 그냥 순살너겟 같았다. 맛은 좋았지만 이름과 왠지 어울리지 않는 듯 했다. 같이 제공된 소스로는 토마토케챱. 오히려 고추장이 더 잘 어울릴 것 같았는데 케챱이라니. 소스는 판단미스인 듯. 밥은 고슬고슬 잘 볶은 밥이었다. 에어부산 볶음밥은 기내식임에도 생각보다 맛이 좋다. 약간의 느끼함은 어쩔 수 없지만, 간이 잘 배여서 나는 에어부산 기내식으로 볶음밥이 좋다.

▶ 에어부산 기내식 무상에서 유상변동 사항 확인하기


 잠에서 깨어 맛있게 먹고 있던 그때. 내가 탑승하던 비행기는 강한 기류를 만났고 아주 짧지만 일시적인 하강이 있었다. 엉덩이가 약간 뜬듯한.. 마치 롤러코스터가 급하강할 때의 느낌을 받았고, 기내있던 탑승객들 대부분 짧은 비명이 내뱉었다. 그리고 곧장 수군수군. 방금 엉덩이가 뜬거 맞냐며 믿기 어려운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번 일까지 포함하면 이런 급하강은 난 두번째였다. 오래전 모스크바로 향하던 비행기였던가. 기내식을 맛있게 먹던 중 급하강이 일어났고 그 이후로 입맛을 잃었다. '아.... 밥먹다 죽을 수 있겠구나.'  물론 이 충격은 몇일 지나고 잊게 되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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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고야 공항 무사히 도착. 

첫 도착이었다. 나고야 공항은 앞으로도 갈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이곳에 도착할 일이 많았으면 좋겠다 ^^;

격한 충돌이 없었지만 강한 마찰덕분에 기내 전체가 흔들리면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센트레아 나고야 중부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세만 위에 지어진 센트레아 나고야 중부국제공항이기에, 창문을 바라보았을 때 비행기가 활주로까지 하강할 때쯤 마치 바다위에 내려앉으려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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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좋았고, 그래서 더웠고, 덕분에 하늘은 파란 모습이었다. 이 덕분에 활주로이 분주한 사람들의 모습과 여러 항공기의 조화는 마치 그림같았다. 비행기에서 내려 입국장으로 향했다. 생각보다 한참 걸어갔지만, 그리 멀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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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은 여느 공항과 다를 게 없었다. 북적북적하고 모두들 짐가방을 하나씩 가지고 있었다. 마침 입국장으로 나온 게이트 방향에는 환전소가 있었는데, 사람들이 길게 줄을 만들었다. 나야 뭐, 환전은 한국에서 하고 왔으니. 아주 급하게 또는 바빠서 환전을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면 공항에서 환전을 잘 하지 않는다. 그런데 내 생각과 달리 늘 공항 환전소에는 사람이 많다.


본격적인 중부지역 여행을 시작해볼까?!

▶ 2018.06. - 일본 소도시 여행, 여름에도 시원한 남신슈, 역참마을과 가이세키 그리고 즐거운 사람들








나고야 → 부산 


히루가미 온천 지역에서 아침비행기를 타기 위해 새벽에 출발해야했다. 좋은 료칸에서 지내는 시간은 즐거웠고 행복했다. 물론 완벽한 여행이 아닌, 출장 성격이 강했으니 많은 사람을 만났던 날들이기도 했다. 그래도 좋은 사람들이었고, 이 지역의 여행업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새벽일찍 출발해야 했기에 원래 묵었던 료칸에서 조식대신 도시락을 받기로 했다. 우리 출발시간과 조식가능시간이 맞지 않았으니까. 하지만 료칸측에서 많은 배려를 해주었고, 원래 조식 오픈시간보다 30분 일찍 오픈해주었다. 덕분에 도시락이 아닌 정식으로 조식뷔페에서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고 출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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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그렇듯, 북적이는 출국장에서 접한 지연소식

무슨 생각으로 사진을 저렇게 찍은거지? ㅡㅡ? 대충 찍었더니 역시나 대충 사진이 나왔다. 나고야 공항 입국장 사진은 저거 한장 뿐이니 이걸 쓰는 수 밖에.


이른 아침부터 부랴부랴 달려 공항에 도착했다. 약간 아슬아슬할 수도 있겠다 싶었지만, 다행히 여유롭게 도착했다. 입국장에는 사람이 많았고 에어부산 카우터 역시 마찬가지였다. 한참을 줄을 서서 비행기 티켓을 받았을 때, 출발시각이 지연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사실 여기까지는 그리 대수롭게 여기지 않았다. 비행기를 탈 때면 안전문제로 인해 생각보다 지연이 잦기 때문이다.


위탁수하물 제외한 개인짐을 챙겨 출국장으로 향했다. 내가 가야할 게이트까지 조금 멀긴 했지만, 약간 짬이 나서 약국에 들려 효과가 아주 좋다는 종합감기약(감기 초기증세에 효과 최고), 파브론 골드 A를 샀다. 그리고 츠타야 서점에 들르 일본어로 된 동화책도 구매했다. 동화책은 요즘 내가 자주 읽는 책중 하나다 ^^; 외국어 공부하기도 좋고, 일상언어를 배우는데 제격이다. 아직 일본어 실력이 4세 수준밖에 안되니 딱 나에게 안성맞춤이기도.



비행기 출발이 계속해서 지연되다.

그리고 게이트에 도착했는데, 지연이 점점 길어졌다. 그리고 비행기에 탑승했지만, 당시 김해공항에 안개가 너무 많이 껴서 많은 출발 노선들이 지연되거나 결항되었다고 한다. 관제탑에서도 우리 비행기의 출발을 허락해주지 않았다. 안개가 가라앉을 때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을 때까지 무기한 지연되었다. 처음에는 그러려니 하다가 비행기 안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1시간이 넘어가기 시작했다. 헉..... 한국 도착하면 바로 출근해야하는데 ㅠ0ㅠ 걱정이 되기 시작했고, 마침 여행업계 베테랑들과 함께했던 일정이기에 한국이며 기타 공항 소식이 실시간으로 내 귀에 들려왔다. 후쿠오카 출발한 비행기는 김해공항에 착륙이 불가해 다시 후쿠오카오 돌아갔다고.......


결국 우리 비행기 기장은 이렇게 비행기에서 대기하지 않고 출국장에서 대기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고, 사람들은 다시 비행기에 내려 셔틀버스로 출국장으로 이동했다. 그러다가 전체 인원이 약 1/4이 남았을 때, 관제탑에서 출발해도 좋다는 허락이 떨어졌고, 급히 출국장으로 갔던 사람들은 또 다시 셔틀버스를 타고 비행기에 탑승해야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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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고야 → 부산 귀국편 기내식: 떡갈비볶음밥

비행기 출발할 때쯤 다시 나는 잠에 들었다. 그러다가 마침 솔솔한 맛있는 냄새가 날 때 나는 잠에서 깼다. 그러고보면 아침일찍 조식을 챙겨먹고, 공항에 도착해서 약간 배고파 빵을 나눠 먹은 것 말고는 먹은 게 없었다. 내 입장에서는 배고픈 것이 당연.... 기내식을 받았다. 떡갈비 볶음밥. 볶음밥은 여전히 맛있었고 떡갈비도 그럭저럭 먹을만했다. 순식간에 후루룩 해결. 정말 배가 고팠으니 기내식 제공 타이밍은 나에게 완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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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빈 좌석이 많았다.

부산에서 나고야 갈때와 달리, 평일이어서 그런지 나고야에서 부산으로 갈 때는 좌석이 많이 비었다. 그 덕분에 좌석을 사진으로 찍어볼 수 있었는데, 내가 탑승한 비행기종은 LCC에서 운영하는 기종이지만 다른 LCC사에 비하면 이 공간은 확실하 조금 더 넓었다. 특히 비교대상이 거의 불가능할 만큼 좁았던 홍콩익스프레스나 춘추항공을 떠올리면 이건 뭐 완전 넓은 느낌까지 들기도 했다.

▶ 2015.01 - 중국 여행 : 춘추항공 타고 칭다오-상해 왕복 (기내식)

▶ 2015.02 - 홍콩익스프레스(HK익스프레스)의 탑승리뷰 (딤섬 기내식/수하물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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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무사히 도착

생각보다 긴 지연이 있었지만 어쨌든 부산에 도착해갈 때쯤 안도감이 많이 느껴졌다. 큰 사고없이 무사히 다녀오는구나라는 그런 안도감. 나고야에서는 날씨가 매우 좋았는데, 김해공항에 도착하니 날씨가 많이 흐렸다. 흐린날씨로 오전에는 안개가 매우 심했음을 추측해볼 수 있었다. 


에어부산으로 부산 - 나고야 노선을 이용하면서 역시 공간은 적당하고, 서비스도 좋았다. 안전에 대한 단호함이 있어서 그 부분도 만족스러웠다. 비행기가 출발/도착할 때는 항상 외부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기내창문을 닫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지키지 않는다. 나는 이런 부분은 안전과 관련된 부분이니 단호하게 승객에게 안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서 에어부산 승무원들은 충분히 안내를 했고, 그 외의 서비스에는 단호함보다는 친절함이 엿보였다. 비록 짧은 단거리 노선이라 오랜시간 비행 하지 않으므로 그만큼 승무원분들은 많이 바쁘긴 했지만.


다음에도 기회되면 부담없는 비용으로 나고야 여행을 떠나고 싶다. 세계문화유산이 있는 시라카와고 합장촌은 물론 나고야를 통해서 쉽게 도착할 수 있는 주변 소도시 지역에도 관심이 많으니까 ^^




# 2018.06.21 부산-나고야 노선 취항


에어부산: 부산에서 나고야 노선

에어부산은 2018년 6월부터 부산-나고야 노선 운행을 시작했다. 기존 부산에서 나고야 노선은 대한항공이 전부였지만 이제 에어부산의 취항을 통해서 부산에서 출발하여 일본 중부지역을 조금 더 쉽고 부담없는 가격에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1. 항공노선 운임

① 대한항공: 이코노미 기준 : 311,000원 ~ 765,600

② 에어부산: 취항특가 왕복 117,600원 ~ 500,000원


2. 운항 시간

① 대한항공: 대한항공 노선은 오후출발 오후도착으로, 일찍 이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② 에어부산: 에어부산 노선의 장점은 아침일찍 나고야 공항에 도착하므로 이로 인해 일정을 빠르게 많이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돌아오는 일정 역시 이른 아침이라는 것은 약간의 단점으로 작용한다.


3. 예약하기

에어부산 공식 나고야 취항 기념사이트

대한항공 공식 웹사이트


4. 공동운항 정보
부산 - 나고야 노선으로 검색해보면 아시아나 또는 일본항공 스케쥴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의 경우 에어부산이 공동운항, 일본항공의 경우 대한항공이 공동운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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